본문 바로가기

시사/국제시사

코로나 치료제 클로로퀸 추가 부작용 및 새로운 치료방법?

코로나 19 치료제로서 논란이 일고 있는 클로로퀸에 대한 추가 부작용 사례가 나왔다. 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에서 클로로퀸을 과다 복용한 2명이 현재 병원에 입원 중이다. 클로로퀸이 본래 말라리아 약인 관계로 나이지리아에서 여전히 재고가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클로로퀸이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 약으로서 더 이상 쓰이지는 않지만, 다른 말라리아 약물 내성이 있을 경우 클로로퀸을 처방한다고 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부터 클로로퀸 처방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최근 트럼프는 클로로퀸보다 독성이 약한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아지트로마이신을 함께 복용해 26명의 환자가 코로나 19에서 치유된 사례를 들어 국민들이 당장 처방을 받아야 한다고 독려했다. 아지트로마이신은 세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지카 바이러스와 에볼라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트럼프 해당 트윗 내용에 미국 외과의사이자 코로나 19 진단키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Eugene Gu가 리트윗을 통해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아지트로마이신의 혼합 복용이 코로나 19에 효과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주장의 근거가 되는 연구는 프랑스 마르세유 소재 감염병 연구기관인 IHU 지중해 감염연구소 연구팀이 프랑스인 코로나 19 확진자 36명을 대상으로 3월 초부터 16일까지 임상실험을 해 내놓은 결과이다. 

 

이 페이퍼에서는 코로나 19 환자에게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하루에 600mg을 처방하다가 아지트로마이신을 추가 처방하는 방식으로 실험했고, 환자의 상태가 눈에 띄게 호전됐다고 밝혔다. 

 

클로로퀸에 대한 일반 내용 

https://140million.tistory.com/29

 

코로나 치료제 클로로퀸 (Chloroquine)?

독일 제약사 바이엘이 코로나 19 대응 약으로 클로로퀸을 미국에 선물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FDA에 말라리아 치료제를 코로나 19 치료제로서 쓸 수 있는지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WHO에서는 클로로퀸이..

140million.tistory.com

 

클로로퀸 부작용에 대한 내용

https://140million.tistory.com/30

 

코로나 치료제 클로로퀸 (Chloroquine) 부작용?

3월 20일 블룸버그 기사에 따르면, 코로나 치료제로 효과가 있을 거라 알려진 클로로퀸에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기사에 따르면, 클로로퀸은 중국에서 하루 2g의 사용량으로도 복용자가 사망할 수..

140million.tistory.com

 

클로로퀸 추가 부작용 사례 보도자료 링크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0-03-21/nigeria-reports-chloroquine-poisonings-after-trump-praised-drug

 

Bloomberg - Are you a robot?

We've detected unusual activity from your computer network To continue, please click the box below to let us know you're not a robot.

www.bloomberg.com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아지트로마이신의 혼합 복용 임상실험 결과 논문 링크

https://www.mediterranee-infection.com/wp-content/uploads/2020/03/Hydroxychloroquine_final_DOI_IJAA.pdf

불러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