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금융용어

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CB) 정의 및 장단점

 

전환사채의 정의

전환사채는 채권과 주식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자율을 지급하는 채권의 성격을 띠다가 일정조건이 충족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전환사채는 전문적인 표현으로 채권 + 옵션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투자상품이라고도 한다. 채권은 원금 + 이자율을 지급하며, 옵션은 주식을 매수/매도할 수 있는 권리이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옵션과 결합돼 있다고 해석하면 된다.

 

전환새채의 장단점

 

장점

 

  1. 투자자 입장에서는 고정 이자율을 받으면서 회사의 주식가치가 상승했을 때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2. 회사가 파산을 할 경우 청산절차에서 보통주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보다 선행해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하지만, 전환사채가 기본적으로 후순위에 속하기 때문에 일반 금융권 대출보다는 청산 시 회수 절차가 후순위다. 

  3. 회사 입장에서는 전환사채를 통해 당장에 지분율 희석없이 (또는 경영권 간섭 없이) 자금을 모집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전환사채의 이자율은 회사채 보다는 낮은 이자율로 발행해 자본조달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단점

 

  1. 투자자 입장에서 주식전환 옵션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로 전환사채에 투자하게 된다. 

  2.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는 회사가 현재 자금조달에서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다. 때문에, 회사가 그 만큼 향후 파산할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반증이다.

  3.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급작스런 지분율 희석이 발생해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